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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댄스의 종류

댄스스포츠의 종류

 

▣볼룸댄스는 목적적 기능에 따라 사교댄스, 시험댄스, 시범댄스, 경기댄스로 구분될 수 있다.

사교댄스(Social dance)는 남녀노소 누구나 초보적인 기법으로 음악과 더불어 대중이 즐길 수 있

는 오락적인 춤을 말하며, 사교댄스에는 부루스, 지루박, 왈츠, 탱고, 스퀘어 룸바, 맘보, 디스코

등이 있다. 시험댄스(Test dance)는 취미로 연구하는 아마츄어 직업교사들의 시험을 위하여 영국

황실부도교사협회 (ISTD)에서 제정 발표한 이론이 정립되고 합리적인 기법으로 규정된 댄스를 말

한다. 세계각국에서 볼룸댄스 교사 자격 시험으로 채택 실시하고 있는 리버스 테크닉(개정 기술

서)에 준한 엄격한 심사규정에 의하여 심사원으로부터 자신의 기량과 기술을 평가받아 자격을 인

정받기 위한 규정된 댄스를 말한다.

 

시범댄스(Demonstration dance)는 고도화된 기법과 아름다운 자태로 대중에서 감상하게 하는 댄스

를 말한다. 한편, 경기댄스(Competition dance)는 말 그대로 경기를 위한 댄스이다. 경기댄스는 단

계적 기술습득 과정에서 보다 더 운동량이 많아지고 스포츠로서 가치가 인정됨에 따라 1988년 5

원 국제 아마추어무도인평의회(ICAD)총회에서 경기용 댄스를 댄스스포츠로 명칭을 변경하게 되

었다. 앞으로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 될 댄스스포츠는 경기성을 띤 스포츠의 한 종목으로 인

정된 것이다. 이사의 사교댄스, 시험댄스, 시범댄스, 경기댄스 혹은 댄스스포츠는 댄스의 목적에

따라 이름을 달리 했을 뿐이므로 모두 볼룸댄스라 불러도 무방하다. 그러나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된다면 댄스스포츠로 명명될 것이며 그 영역은 크게 확산될 전망이다.

 

 

 

1) 댄스스포츠의 종목

 

댄스스포츠의 종류는 크게 모던볼룸댄스(Modern Ballroom Dance)와 라틴아메리카 댄스(Latin

American Dance)로 구분된다. 모던댄스와 라틴댄스의 두 계통은 매우 대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

다.

 

모던댄스의 특징은 첫째, 일정한 방향으로 나간다. 둘째, 확실한 홀드(남녀가 춤을 추기 위해 취

하는 기본자세)를 취해야 하는 룰(rule)이 정해져 있어서 모던댄스를 룰 댄스(rule dance)라고도

한다. 여기서 사용하는 모던댄스는 우리가 춤의 약사를 말할 때의 현대무용의 개념과는 분명히

다르다. 댄스 스포츠의 종목 분류에서 말하는 모던댄스는 비 라틴계 댄스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특징은 첫째, 진행방향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아 어느 쪽을 향하여 춤

을 추어도 상관없다. 둘째, 홀드(hold)의 방법도 상당히 자유로와 한손을 잡기도 하고 양손을 다

놓고 추기도 하는 자유로운 방법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라틴댄스를 프리 댄스(free

dance)라고 부르기도 한다.

 

 

 

▣-모던 댄스-

모던댄스는 영국을 중심으로 생겨났으며 다섯가지 댄스종목이 있다. 복장에 있어서 남성은 턱시

도와 연미복을 착용하며 여성은 이브닝드레스를 착용한다.

 

 

1.왈츠(Waltz)

 

영국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잉글리쉬 왈츠라고도 하는 이헤지테이션 왈츠(Hesitation Ealtz: 왼발

을 내딛고 잠시 멈추는)는 비엔나 왈츠와는 명확히 구별된다. 또한 매우 우아한 댄스로 오른쪽 돌

기와 왼쪽 돌기를 크게 스윙하고 여유있는 모습으로 라이즈와 폴(rise & fall)로 추는 것이 특징이

다. 슬로우 왈츠는 실베스터(Silvester,V)가 댄스경기에서 템포를 두배로 늘려 느린 템포로 춤을

추어 1등으로 입상한 것이 계기가 되어 슬로우 왈츠라고 명명되어 졌다.

 

 

 

2. 비엔나 왈츠(Viennese Waltz)

 

무용의 대중화에 이바지한 왈츠는 댄스스포츠 중에서 가장 긴 역사를 갖고 1세기 이상 확고부동

하게 무도회장을 지배한 춤이다. 18세기의 유럽인들은 남의 태도, 모든 공허한 형식들을 떨쳐버

리고 새로운 부르조아의 춤을 만들어 내려는 강력한 충동이 있었던 것이다. 즉 연구되고 측정된

스텝이 아니라 즐겁고도 밀도 있는 동작, 양식화된 가장이 아니라 생기 있는 현실감, 의식적인 것

이 아니라 황홀경에 사로잡힌 상태 등이 바로 왈츠의 핵심이었던 것이다.

 

 

무빙댄스(moving dance)또는 글라이딩 댄스(gliding dance)라고도 하는 이 왈츠는 우아하고 아름

다운 렌들러(Landler)라는 민속춤에서 발전된 것이다. '비엔나 왈츠' 는 요한 스트라우스(Johann

Strauss)부자에 의해 랜들러 무곡보다 템포가 빠른 왈츠곡으로 완성되었다. 즉 첫 비아트에 강한

엑센트를 갖는3/4박자 리듬으로서, 그 중 두박자에는 춤추는 두 남녀가 홀딩한 자세로 회전을 하

면서 동시에 원을 따라 돌아간다. 그래서 그것은 마치 천체가 자전과 공전을 하는 모습과 흡사하

다. 새 시대가 무용에서 요구하는 개성, 표현력, 정신, 그리고 열정 등 모든 것이 왈츠에 있었다.

 

 

3. 퀵 스텝(Quick Step)

 

빠른 템포의 폭스트롯 음악에 맞추어 춤 추도록 고안된 댄스로서 워크와 샤세(wsllk & chasse)를

이용해서 추는 매우 경쾌하고 박력있는 즐거운 춤이다. 양발을 모으지 않고 끊임없이 달리는 듯

한 동작이 주가 된다. 퀵스텝은 기술이 비교적 어렵고 매우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는 어려운 종목

이다. 이 댄스는 영국 스타일의 대표적인 것으로 숙련되고 곡예적(바리에이션)인 것으로 다른 춤

에서 볼 수 없는 특징이 있다.

 

 

 

4. 탱고(Tango)

 

탱고는 원래 남미의 아르헨티나에서 시작된 댄스이지만 유럽에 들어와 세련된 과정을 통해 20년

이상 끊임없는 사랑을 받아 왔으며 흔히 20세기를 탱고의 시대라고 한다.

 

탱고는 순수한 흑인춤은 아니며 400여년간 유럽춤에 큰 기여를 해 온 스페인 사람들의 비상한 무

용능력에 힘입은 바가 크다. 1910년 탱고가 등장하자 춤의 열풍이 일어났고 모든 계층의 사람들

이 이에 휩쓸렸다(Curt Sachs, 1983). 탱고의 특징은 남녀 모두 양 무릎과 탱고음악의 특징을 살리

기 위해 후트워크(foot work)와 몸의 움직임을 민첩하게 스타카토로 행한다는 것이다. 또한 동작

이 크고 화려한 댄스로서 헤든 턴(head turn)을 많이 사용한다.

 

 

 

5. 폭스 트롯(Fox Trot)

 

트롯(trot)은 고대 독일어로 '스텝을 밟다'라는 트로톤(trotton)에서 파생된 말이며, 이 춤에는 '빠

른걸음(trotting)'이 포함된다는 뜻을 함유하고 있다. 폭스 트롯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스리스텝

(three step)이나 투스텝(two step)은 영국의 캐슬부부에 의한 캐슬워크로서 체계가 이루어 졌다.

그리고 해리폭스(Herry Fox, 1914)에 의해 현재의 폭스 트롯이 완성되었다. 이 춤은 우아하고 웅

대한 동작을 느낄 수 있어 매력이 있다.

 

 

 

-라틴 댄스-

 

라틴 아메리칸 댄싱(Latin American Dancing)이라 함은 라틴어를 국어로 사용하는 멕시코 이남에

위치한 칠레, 브라질, 베네수엘라, 페루, 쿠바, 파리과이, 도미니카, 멕시코 등의 나라에서 추고

있는 민속무용을 통칭하여 말한다. 라틴 아메리카의 흑인들에 위해 주로 추어진 라틴 댄스는 그

리듬의 발생이 대부분 쿠바의 하바네라에 기원을 두고 있다. 이 하바네라는 부단에서 발생한 것

이라고 한다.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종류는 수십종에서 수백종에 이르나 현재 국제적으로 무도강

사자격시험이나 무도선수권대회 및 댄스스포츠대회에서 공인하여 채택된 것은 룸바, 삼바, 차차

차, 파소도블, 자이브 다섯가지 댄스 종목이다. 복장은 편안하고 자유로운 옷차림이면 된다.

 

 

 

1. 룸바(Rumba)

 

쿠바의 흑인들에 의해서 시작된 이 댄스는 100여년의 역사가 있다. 룸바의 발생은 15세기경 아프

리카 흑인노예를 태운 배가 쿠바에 도착 하면서부터이다. 노예들은 양발목이 쇠사슬로 묶여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었다. 따라서 "돔돔"하는 북소리가 들려오면, 그 리듬은 흑인들의

피를 용솟음치게 했으나 좌우로 3보 밖에 움직일 수가 없었다. 이 오른쪽 왼쪽의 스텝이 1.2.3.

룸바의 기본리듬이 된 것이다.

 

카리브(Carib)해의 쿠바섬 원주민들에게는 일찍부터 이 섬의 특유한 음악이 있었다. 크고 작은 온

갖 타악기로써 이루어진 흑인들의 복잡한 리듬과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융합하여

연주된 신비하고도 매혹적인 룸바음악이 있다.

 

룸바의 형식에는 쿠반룸바와 스퀘어룸바 두가지가 있다. 룸바의 특징은 허리(엉덩이)와 무릎의

움직임에 있다. 무릎은 펴고 허리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줄곧 옆으로 움

직인다.

 

 

 

2. 차차차(Cha Cha Cha)

 

차차차는 룸바와 마찬가지로 쿠바에서 시작된 것으로 남미인 특유의 밝고 명랑함으로 가득 차 있

다. 차차차 스텝은 전반 5보와 후반 5보로 되어 있고, 그 중 3보는 샤세라고 불리는 열로, 닫고,

열고이다. 이 샤세를 카운트 함으로써 차차차라고 부르게 되었다. 보폭은 짧게 무릎은 거의 펴고

허리의 움직임을 빠르고 선율적인 춤이다.

 

 

 

3. 삼바(Samba)

 

삼바춤은 강열하고 독특한 율동을 지닌 생동감 넘치는 춤으로 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다. 즉, 사

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던 흑인 노예들에 의해서 브라질 북부 마히야 지방으로 보급되어 마침내 브

라질의 대표적인 춤이 되었다.

 

'배꼽' 이라는 뜻을 지닌 삼바는 허리와 어깨운동을 많이 사용하는 발랄하고 활달한 댄스로 세계

적으로 유행되었다. 현재도 브라질에서는 삼바학교가 번창하고 있으며 독자적인 삼바리듬과 기

본동작을 발전시키고 있다.

 

 

 

4. 자이브(Jive)

 

자이브란 재즈음악에 맞추어 추는 격렬한 춤을 말한다. 자이브의 어원은 넌센스(nonsense: 무의

미함, 허튼 소리), 엉터리, 야유함 등의 뜻이라고 한다. 1910년대에 발생한 재즈음악이 1930년 무

렵에는 부기우기(Boogie Woogie: 재즈 피아노 음악의 일종)연주법이 사용되어 이러한 음악에 맞

추어 추기 시작한 새로운 댄스가 린디 홉(Lindy Hop)이었다. 린디 홉에다 북미의 흑인들이 도약적

동작과 익살맞은 제스츄어를 곁들여 춘 새로운 춤이 지루박(Jitter bug: 일명 스윙댄스)이다. 미국

할렘가에서 유행하였고 세계2차 대전 때 전세계적으로 파급되어 유행한 지루박를 영국의 무도강

사들이 지루박의 원스텝(one step)을 샤세(chasse)로 발전시킨 것이 영국형 춤이다. 선정적인 음

악에 맞추어 춤추는 자이브는 록(rock)과 좌우 샤세(chasse)로 이루어졌으며, 가벼운 스킵(skip)을

이용하여 춤추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춤이다. 자이브 샤세는 좌우의 힙 스윙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5. 파소도브레(Paso doble)

 

파소도브레는 스페인에서 유래되었으며, 기본스텝은 행진곡으로 투우를 묘사한 춤이다. 남자는

투우사를 나타내고 여자는 투우와 망토를 나타낸다고 한다. 유럽의 남쪽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

칼에서 대단히 인기 있는 춤이다. 스페인어의 파소(paso)는 스텝을 의미하고 도브레(doble)는 더

블(double)을 의미하는 것으로 '두배의 걸음' 이라는 뜻으로 빠르고 강한 동작을 말한다.

 

파소도브레의 음악은 2/4박자와 6/8박자로 구성되며 첫 번째 박자에 엑센트가 있고, 리듬은 역동

적인 행진곡 풍이다. 다른 춤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서 주로 경기용으로만 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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